자동차 종류별 특성과 정보

수소전기차 특징에따른 미세먼지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자

퍼지는 정보 둡둡스 2022. 6. 18. 23:40
반응형

수소전기차 특징과 운행에 따른 미세먼지와 관련된 정보들을 얻어보자

전기자동차와 비슷한 개념의 수소전기차는 전기만 사용하여 동력원을 연료로 사용하는 전기차량과 조금 다르다. 수소를 연료로 사용을 하는데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CNG방식과 같이 수소에 직접적인 열을 가하여 힘을 얻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전혀 다르다. 수소전기차는 수소와 산소를 결합하여 화학적 반응에서 발생하는 전기에너지를 활용하여 차량에 탑재되어있는 모터를 작동시켜 힘을 얻는다. 이번에는 수소와 산소를 동시에 사용하여 구동력제어를 진행하는 수소전기차를 살펴본다.

수소전기차 운행을 하게 될 경우 미세먼지를 줄이는 점은 무엇인가

자동차의 에너지인 연료가 없는 상태에서 주행을 할 수 없다. 내연기관 자동차는 휘발유와 경유 그리고 LPG가스를 자동차에 장착된 연료탱크에 주입하여 엔진에서 연소하여 차량을 움직일 수 있는 힘을 얻어낸다. 수소전기차의 에너지 연료인 수소와 산소의 결합하는 과정에서 산소가 필요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 보다 깨끗한 산소를 차량 내부로 공급하기 위하여 3단계에 걸친 공기를 정화해주는 필터가 장착되어 있다. 주행 중 외부 공기 중 떠다니는 오염된 미세먼지를 줄여주는데 효과가 획기적이다.

 

내연기관 자동차와 반대로 수소전기자동차가 시동이 걸린 채로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연료를 자동차 내로 공급하기 위하여 공기를 흡입하기 때문에 이과정에서 필터를 통해 걸러지는 먼지들 때문에 대기 중 오염된 미세먼지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흡입을 하고 나면 배출을 해야 하는 게 순서인데 수소와 산소의 결합을 통해서 발생하는 화학적 반응의 부산물이 생기는데 모든 연소과정에서 오염된 것은 연료로 사용되고 난 후 깨끗한 물만 도로에 배출되는 시스템으로 만들었다.

수소전기차 대기오염과 관련된 특징으로 배출량에 대해 파악하자

중형 등급의 SUV 자동차의 1대가 연간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은 2톤이 넘는다. 엄청나게 많은 양인데 이와 같이 중형급 SUV 자동차 1만 대 정도를 수소전기차로 대체하게 될 경우 나무를 60만 그루 이상 심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차량을 1시간 정도 운행하게 되면 42만 명 이상의 사람에게 필요한 공기를 정화할 수 있는 정말 큰 효과다. 내연기관 자동차는 사실상 완벽한 연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배기 머플러로 각종 산화물질이 오염된 채로 배출되는데 이것과 반대로 전기 수소자동차는 주행을 거듭할수록 대기 중 오염공기를 지속적으로 정화할 수 있는 것 자체가 신박하다.

수소전기차 당장 상용화하지 않는 이유와 정보를 알아보자

자동차를 움직이게 하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은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것은 가성비에 따른 만족감과 효과를 말할 수도 있고 과소비에 따른 불만족으로 후회가 발생할 수도 있는 것이다.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를 비교해보면 당장 미세먼지 같은 오염을 줄일 수 있는데 왜 당장 상용화하지 않는 것인지 궁금해 할 수 있다. 전기자동차의 경우에 배터리 충전소 설치가 쉽지만 수소전기차의 충전소는 아직 보급화가 이루어지지 않았고 충전소의 설치개수가 현시점에선 미흡한 부분이 크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 아주 빠른 속도로 상용화할 수 없는 이유들이며 향후 미래적인 전망은 밝다.

반응형